'온가족 쉼터' 찜질방 100배 즐기기
|
방은 이 하 한 가족 레저공간으 자리 잡았다. 저렴한 비용에 접근성도 뛰어난 데다 한 곳에서 깨끗이 씻고, 쉬고, 먹고, 놀, 잘 수 말로 원 스톱 휴식공간으로 애용되고 .
뜨끈한 아랫목이 그리운 겨울철, 찜질방의 유혹란 기 쉽지 않다. 하지만 찜질방 이용에도 노하우가 있다.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건강과 즐거움이 배가 된다.
근육통 감소-스트레스 해소 등 효과 … 10분-5분-5분 등 3차례 나눠서 해야
◆찜질방의 효과& 이용은 이렇게
전문의들은 적당한 찜질욕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근육조직을 부럽게 해 근육통이나 어 결림 등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또 혈액이 맑아지면서 산성화된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효능도 있으며,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 준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찜질욕은 어떻게 하는 게 효과적일까. 고온의 찜질욕 쉬지 않 오랫동안 것은 금물이다. 일반적으로 시간적 유를 갖고 10, 5분, 5 3례로 눠서 하고, 사사 10분 쉬 주는 게 좋. 찜욕을 끝낸 후에는 30분~1시간 정도 편안한 휴 취 는 게 효과적이다.
수분- 줄어 다이어트 과 별로… '피부 윤기' 일시적 … 오히려 손상 조심
◆ 이만은 알아두자
▶ 빈속이 좋을까? 배부른 게 좋을까?
찜질 스톱 휴식공간이 될 수 있는 것 식사나 군것질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빈속에 허기 상태로 고욕 즐기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그다고 배부 것도 . 고에 위 부 소화불량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이작용을 부추기는 탄산음료는 삼는 게 좋. 대 물은 자주 마시 게 . 미역국도 미네랄과 철을 므로 적당히 먹으면 도 된다.
▶이어트 효과가 있나?
로 별 효과 없다. 유산소 운동이 닌 제적으 땀을 내는 경우는 지방감소와 별 상이 없기 때문다. 특히 찜질방에서 흘 땀은 수분과 미네, 칼륨 등이 빠져간다. 찜질방 효과를 보려든 운 분 충분히 보충하고 찜질욕 즐기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 수는 있다.
▶ 피부미용에 좋다?
목욕을 하고 나면 피부에 윤기가 돌고 매끈 낌을 받는다. 따라서 흔히들 피부가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다. 시간이 지면 곧 원상태 돌아다. 오히려 찜질은 땀을 많이 흘려 수분이 부족하게 되고 고온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가져 올 수도 있다. 때문에 오히려 평소보다 더 적절한 피부 관리가 필. 질 후에 감나 오이 주 달아오른 를 진정시켜주 어 모공에도 좋다.
태음인은 고온욕 OK…소음인은 반신욕 좋아
찜질 휴식처임에는 분명하지만 만병통치공간으로 과신하는 것도 금물다. 특히 한방에서는 체질에 맞는 찜질법을 권한다.
체질별 찜질욕 이용법
▶소음인=소음인은 대체로 땀을 많이 흘리면 개운하기보다 오히려 처지고 기운이 없어진다. 때문에 불가마를 즐기는 것은 썩 좋지 않다. 10분 정도가 적당. 하지만 뜨끈한 찜질방이나 맥반석 사우나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해줘 좋으며, 반신욕도 도움이 된다.
▶소양인=이 체질은 고온욕으로 땀을 빼려는 성향이 많다. 하지만 평소 몸에 열이 많아 고온 찜질방은 피하는 게 좋다. 60도 이하의 저온 찜질방과 냉온탕이 효과적이다. 또 찬물을 자주 마셔 탈수를 막고 몸 속 열을 식히는 것도 방법이다.
▶태음인=찜질방이 가장 잘 맞는 체질로, 땀을 빼고 나면 몸이 개운해지는 형이다. 여유로운 성격으로 찜질방에서의 휴식이 곧잘 맞는다. 다만 심폐기능과 호흡기가 약하므로 노천탕이나 냉탕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온욕이 좋으며, 그렇다고 1시간 이상 계속된 찜질욕은 피해야 한다.
▶태양인=신진대사가 원활하고 이 오르는 양인에 속해 고온욕은 하는 게 좋다. 심신을 편하게 해주는 저욕 좋으며, 손- 뜨거워면 찜질욕을 중지하는 게 좋다.
http://www.chosun.com/se/news/200601/20060123033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