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 매너 이것만은 지키자

식사매너의 모든 것을 구구절절히 따진다면 어느 전문가도 완벽히 알 수 없을 정도로 끝이 없지만 기본철칙만이라도 갖춘다면 적어도 대방의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결례는 피할 수 있다.
그 철칙은 먹는 것에 인생을 걸은 듯 게걸스럽게 먹지 말고, 불결하게 보이는 행동을 삼가며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의 대화 말고는 가능 어 리도 내지 말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를테면 음식을 먹으면서 말한다든가 심지어는 입안의 음식물이 튀어나오는 경우 바로 볼썽 사나운 매너의 대표적인 예들다.
또한 식당서 큰 소리로 대화를 나눈다든가, 소리 질러 웨이터나 웨 부 경우도 미국사회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추태에 속하는 것들이다.
알아둬야할 식사매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음료부터 시작하는 게 통례이므로 와인을 원한다면 "와인 리스트(Wine List)"를 요청하는 게 첫시작이다.
2. 식사 서비스는 여성부터 받는다.
3. 이 웨이트리스가 안내해준 자리 마음에 들 않을 경우 불러 부탁해야지, 맘대로 옮겨 앉는 것은 대단한 실례. 다른 테이블에 놓여있는 식기를 쓴다든가 의자를 가져오는 것도 실례다. 레스토랑에서는 자신의 식기 사해 자신의 먹는 위를 제외하곤 웨이터나 웨이트리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된다.
4. 음식물을 지 은 서는 않는 것이 철칙이다. 말을 해야 한다 으로 잠깐 다리라 제처를 한 다음, 음료수를 입 음식물을 넘긴 뒤 대화를 이어가 는 게 바람직하다. 참고로 나 음료 입안을 헹는 것은 대금물이다. 꼭 말 해야 한다면 입 있는 식물이 튀어나올 경우를 대비해 손으로 입을 가린 상태에서 요점 말하는 게 옳다.
5. 음식물은 입을 다문 상태에서 씹되, 가능한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게 예의다. 숲, 커피 등과 같은 운 음식을 먹을 때도 후르륵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야 다. 따라서 트림하는 은 위 는 큰 례. 만약 자신도 모르게 트림이 나왔다면 상대방에게 정중히 "익스큐미"라고 해야 한다.
6. 웨이터나 웨이트리스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라면 눈이 마주 거나 테이블에 왔을때 부탁해야 한다. 급한 마음에 소리를 질러 부른다든가 손바닥을 치는 경우는 큰 례다. 웨이터나 웨이트리 테이블 앞을 무 지나간다면 나즈막이 "익스큐즈미"하고 부르는 것이 좋다. 설령 웨이터나 웨이트리스가 오지 않더라도 느긋하게 기다리는 게 예의다.
7. 한식당과 달리 미국식당의 경우 웨이터나 웨이트리스들은 자신들이 맡고 있는 테이블이 정해져있는 만큼 필요한 경우 테이블로 안내했던 웨이터나 웨이트리스를 찾는 게 예의다.
8. 뼈나 가시가 있다고 수박씨 뱉어내듯 한다면 이 역시 큰 결례. 입에 들어갔던 것 반드시 냅킨으로 가려 보이지 않게 뱉어낸 다음 보이지 않는 두는 것이 매너다. 또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입에 넣었던 음식물은 뱉지 않는 게 예의다.
9. 직접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소금, 후춧가루 등의 양념이 필요한 경우 일어서서 가져오지 고 가까운 사람에게 부탁 하 이 예의다.
10. 테이블에 팔굽을 올려놓는 것도 결례다.
11. 사는 대방과 함께 시작하고 보조를 맞춰 함께 끝나도록 하는 것이 예의다.
12. 식탁에 놓여있는 나이프와 포크는 밖에서 안쪽으로 놓인 순서대로 사용한다.
13. 한번에 고기를 다 썰어놓고 먹는다든가, 무작정 조미료를 치는 행동은 상대방을 거슬리게 행동이므로 삼가해야 한다.
14. 당근이나 나초 칩처럼 딥(Dip) 또는 소스(Sauce)에 찍어 먹는 음식의 경우 한번 찍어 베물어 먹은 뒤 남은 막을 다시 찍어 먹는 은 큰 결례다. 에 무 크 나 칼로 음식 어리를 자른 뒤 찍어 먹어야 한다. 이같은 개 볼 여러 사람이 나눠먹는 음에 신의 입에 넣던 크 사용한다든가, 또는 신의 접시에 덜어먹지 않 직접 먹는 것 역시 큰 결례다.
15. 예약이 필요한 레스토랑은 정장( Dress Up )을 해야하는 것이 원칙. 그 오날 미에 러한 복장 매너 다소 슨해진 . 히 "리조 캐주얼(Resort Casual)"이라고 해서 남성의 경 면지 또는 양복바지에 셔츠림( 씨 쌀쌀 캐얼 웃도리를 걸친 정도), 여의 우 드레스 또는 스커 차림의 복장이면 대부분의 레스토랑에서 통용된. 단 여 샌들이나 구, 남성은 구두를 신는 것이 좋다.
16. 식사 총액의 15~20%를 팁으로 놓는다. 담당 웨터 웨이트리는 적어도 15%의 팁을 예상하고 있기 때에 그 이하로 놓는 은 실례다.
http://kr.blog.yahoo.com/nyscan33/4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