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간단하게 깊은 맛이 나요.
간편식을 이용해서 자취생이나 요리초보님들을 위해서 간단한 방법으로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재료 준비 ( 4인분 )
▣ 주재료 : 묵은 김치 2종이컵 (썰어놓은 것), 돼지고기 앞다리살 300g, 두부 1모(1팩=200g), 대파 10cm 한토막
* 신맛이 충분히 나는 묵은 김치를 이용하세요. * 신맛이 좀 부족하다면 식초1/2밥숟가락을 넣어주세요(두부 넣을때) * 밑국물이 고깃국이기 때문에 돼지고기는 기름이 조금만 붙어있는 부위를 사용하세요. 삼겹살은 느끼해요.
▣ 밑국물재료 : 간편식 설렁탕 또는 사골국 500g, 물 300ml
▣ 양념재료 (밥숟가락) : 고춧가루2, 설탕1/2, 김칫국물 100ml
* 살짝만 볼록 올라오게 담은 밥숟가락의 양입니다. * 김치찌개에 설탕을 조금 넣으면 감칠맛이 더 살아나는데요. 집에서 직접 담그지 않은 공장표 김치는 단맛이 진하므로 설탕은 생략해주세요
2. 재료 손질
▣ 김치 : 1.5cm 간격으로 썰어주세요. * 1.5cm 간격으로 썰어 종이컵으로 수북히 담았을때 총 2종이컵 나오는 양입니다.
▣ 돼지고기 : 1cm 두께와 밥숟가락의 1/2크기로 썰어주세요.
▣ 김치& 돼지고기 양념하기 : 김치,돼지고기, 고춧가루2, 설탕1/2를 골고루 섞어주세요.
▣ 두부 : 1cm 두께와 밥숟가락 2/3크기로 썰어주세요.
▣ 대파 : 0.2cm 두께로 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냄비에 양념한 재료 (김치+돼지고기+고춧가루+설탕)을 넣고 => 강불에서 볶아주세요.
* 양념 때문에 바닥이 탈 수가 있으니 이때는 물을 50ml 정도 먼저 넣어 볶아주세요. * 밑국물이 고기맛이기 때문에 기름에 볶으면 느끼해요.
▣ 둘째 - 돼지고기가 익어서 붉은 겉면이 갈색이 되었다면 => 설렁탕국물(또는 사골국, 곰탕) 500g, 물 300ml 넣고 => 강불에서 끓여주세요.
* 간편식에 들어있는 건더기(고기)도 함께 넣어주세요.
▣ 셋째 - 강불에서 팔팔 끓기 시작하면 => 약불로 줄이고 15분간 그대로 끓여주세요.
* 이때 냄비뚜껑을 닫아주세요. 열어놓으면 수분이 증발하여 맛이 짜게 됩니다.
▣ 넷째 - 15분을 끓인 후 => 맛을 보고 싱겁다면 김칫국물을 추가해주세요.
* 집에서 담근 김치는 집집마다 맛이 다르기 때문에 입맛에 맞게 김칫국물을 조절해주세요.
* 공장표 김치는 집김치보다는 양념이 약하므로 김칫국물 100ml정도 넣어주세요.
* 김치가 덜 익어 신맛이 부족하다면 식초1/2밥숟가락 넣어주세요.
▣ 다섯째 - 마지막으로 두부와 대파를 넣고 5분정도만 더 끓이고 불을 꺼주세요.
간편식으로 간단하게 깊은 맛을 낸 '돼지고기 김치찌개'입니다.
저는 평소에 멸치육수를 이용하는데 그 맛이 비리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리고 멸치 손질해야지 몇십분 동안 끓여서 육수 만들어야지~
간편식으로 나온 설렁탕,사골국, 곰국을 이용하면 멸치나 고기로 밑국물 만드는 과정없이 간편하게 깊은 맛을 낼 수가 있습니다. 다 좋을 수 없다는거 압니다. 약간의 MSG 섭취는 각오해야 한다는거~
그런데 너무 간편하고 요리시간도 짧고 무엇보다 맛있어요. 깊고 감칠맛이 나서 제대로 잘 만든 김치찌개맛입니다.
저는 김치 상태를 보고 식초나 설탕을 추가하는데요. 식초를 넣는 것은 유명한 기사식당의 팁이고요~ 설탕은 손맛 좋은 시어머님의 팁입니다. 공장표 김치는 집김치보다는 단맛이 강하므로 설탕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간편식의 MSG 도움을 받긴 했지만 오랜만에 제손으로 요리를 해서 집밥다운 식사를 했네요
https://amyzzung.tistory.com/1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