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고기덮밥 - 부드럽게 넘어갑니다

불고기덮밥
재료준비
불고기 : 불고기 300g. 물 1½컵. 배즙 ½컵. 양파즙 ½컵. 간장 1½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청주 1큰술. 후추 조금.
맛국물 : 물 4컵. 다시마 작은 것 2장. 가스오부시 ½컵.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달걀 2개. 검은깨. 실고추. 팽이버섯 조금씩.
 
소고기는 핏물을 빼고 양념을 넣어 양념들이 잘 배이도록  고루 섞어 샐러드볼에 넣고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약 8시간 정도 재어둡니다.
숙성된 소고기를 팬에 넣고 끓이다가 불고기가 절반정도 익을 무렵에 준비한 채소를 넣어 불고기와 채소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면
맛있는 불고기가 완성됩니다.
이 불고기로 덮밥을 이용하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분량의 물에 다시마를 1시간 정도 담가두었다가 빛깔이 노르스름하게 바뀌면 중불에 한소끔 끓인 후 다시마를 건져냅니다.
끓고 있는 다시마 국물에 가스오부시(가다랭이 가루)를 넣고 10초 정도 끓이다가 불을 끄고 가스오부시가 완전히 가라앉을 때까지
그래도 놓아둡니다. 다시마 국물을 망이나 베보자기에 걸러 맑게 만든 후 간장과 청주를 넣고 한번 끓이면 맛있는 맛국물이 됩니다.
     
팽이버섯은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실고추는 적당한 길이로 잘라 준비를 합니다.
달걀은 곱게 풀어서 준비하구요.
     
작은 팬에 맛국물 한 컵을 넣고 끓이다가 불고기를 넣고 한소꿈 끓이다가 팽이버섯을 올립니다.
한번 더 한소꿈 끓인 후에...
     
달걀물을 풀고 달걀물이 익을때까지 끓이다가 불에서 내리고 밥 위에 곱게 올려주면 맛있는 불고기덮밥이 완성됩니다.
마지막으로 실고추를 살짝 얹은 다음 검은깨를 솔솔 뿌려주면 맛이 더 살아난답니다.
부드럽고 촉촉한 불고기의 맛과 함께 하는 밥의 묘미...
한국적인 불고기 양념으로 조리하여 옆동네 규동과 달리 초생강이 없어도 멋진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본식 불고기덮밥인 규동은 대중적인 음식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우리도 우리들의 불고기로 만든 불고기덮밥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원래 우리가 원조였다고 주장을 하면 어떨까요?
불고기덮밥은 냉장고에 남겨져 있는 불고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요즘은 가스오국물도 마트나 수퍼에서 구입할 수 있어서 더 편리하게 덮밥을 조리할 수 있지요.
한 그릇을 먹어도 든든함까지 가세를 하니 몸이 허약한 체질의 아이들에게도 좋고. 성장하는 청소년들에게도 좋은 음식.. 아니구나.. 모든 분들의 입맛에 딱 맞고 모두가 좋아하는 불고기덮밥이지요...^^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깃들여져 있는 불고기를 이용하여 멋진 솜씨를 뽐낸다면
멋진 사랑을 받으실 것입니다.
사랑과 정성을 한 수저 가득히 올려 한 입 넣으면 그 맛은 정말 황홀하겠지요.
그 멋진 맛을 직접 체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