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 와규(和牛)보기
그러고 보니 FTA 소고기 개방 시류도 일본 소 대한 국민들 관이 흘러게 들고 있다.
지난 4월 말 이 대통령이 포 축산 농가에서 우리도 한우를 본의 화우럼 품질 고급화를 통해 두당 일억 나가는 최 고급우 어 기 던 것 생각난다.
야당은 그런 비싼 소는 대한민국 1% 먹을 수 있다고 비난했지만 이 대통령 FTA 축산 전문가들이 제시하는바와 같이 한우의 고급화와 차화가 한국 축산농가의 생존 전략이라는 사실을 강조 한 듯하다.
축산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급화의 세계적인 공 상 일본에 있다. 규(牛)에도 고베 지역의 소이다. 그 정육은 일 비싸다. 킬로 당 십 만원이 넘는다.
가까이 본 와규- 고베 소 -----------------------------
지금 축산업계에서는 이 성공 사례를 우리도 벤치마킹 하는 것 센 FTA 파도를 맞서는 한국 축산업계의 주어진 과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몸 전체 시꺼먼 일본 소를 일본 책이나 신 본지는 오래 되었었다. 나는 그러나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았었다.
몇 년 전 지방 소싸움 축제에 역시 비슷한 소싸움 풍속이 있는 일본 규슈 지방에서 일본 싸움 소들이 초빙되어서 한일 움 결이 있었다.
한우들과 같 고 비교 보니 보통 우악스 큰 이 아니었다. 등치대로 먹는다는 소싸움 더 작은 한우들은 참패를 했다.
이것을 보고 나 일본 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주인인 일본인이 한국인들보다 작은데 어찌하여 소들은 한반도의 소보다 저게 클하는 의심이 저절로 들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그 거대한 흑우가 어떻게 일본의 고유의 소가 되었는지 알아보았다
규슈 지방은 일본 남부 지역이고 오키나와에 가우니 뿔 길 검은 색을 가진 동남아시아 물소가 좀 더 북상해 올라와 일본에서 변화 지 았나 하고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일본 의 정를 알아기 시데--- 알고 니 이 일본 검정소라는 것들이 19세기 말에 20세기 초까지 세계에서 난다 긴다하게 체격 좋은 서양 소들을 모두 들여다가 교잡을 시켜 만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쩐지 엄청 크더라--”
(이 검정 대형 소들은 규슈의 토박이 소들이 아닌 것 같았다. 다른 지방,일테면 그 큰 덩치로 유명한 도토리 현 같은 곳의 일본 소들을데려다가 싸움소로 육성했던 것 같다.)
일본과 소고기는 이상하게 인연이 없었다. 옛 중국 기록에 의하면 역사 시대가 열리고 한참을 지나고도 말과 소가 없었다. “倭國에 無牛馬”라는 기록이 그것이다.
그러다가 대륙에서 말을 탄 기마 민족이 건너오기 시작했다. 일본 에가미 나미오(江上 波夫) 교수가 주장한“기마 민족 일본 정벌 설” 에 따르면 대륙의 동북기마 민족 (부여나 고구려)이 일본에 이주하여 일본에 새로운 정복세력이 되었다는 것이니 일본에 원래 소와 말이 없었다는 말을 어느 정도 뒷받침 해 준다. 일본을 정복한 기마 민족은 말과 함께 소도 들여왔을 것이다.
그러나 1,200 년 전 일본 덴무 천황은 소고기 식용 금지를 지시했었고 이 이상한 법을 일본 민족들은 무려 천년을 훌쩍 뛰어 넘어 19세기 후반까지 지켜져 왔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고기 부위 별 세분 된 이름이 있고 소의 부위별로 각각 적합한 조리법도 발전시켜 온 한국인에 비하면커다란 대조가 된다.
이 차이점은 일본인들이 일정시대까지 곱창을 먹을 줄 몰라서 도살장에서 소를 잡고 그 내장을 다 버렸던 사실에서 수 있다.
그러다가 가난한 동포들이 곱창 구워 먹는 것을 배워서 ‘호르몽 야끼-hormone 燒- ’라 일본식으로 명명하고 즐기는 음식으로 만든 것이 그 본보기라 하겠다.
일본은 이렇게 소 잡아먹는 것을 죄악시 했었는데 도요도미 히데요 시대에는 특히 그 단속 심해서 소를 잡아먹은 농민들이 다수 처 받기도 했. (그런데도 임진란 때 왜군 조선에 와서는 소 었었다.)
은 19세기 후기에 계를 향하여 문을 여는 메이지 유신 하 서 미친 듯이 서구 문물을 받. 그것이 서구 명이건 화이 따지지를 않고 마구 받아들인 때가 있었다.
부 신이라는 자가 일본 글가 무 후진적이라 서에 새로운 를 받아 들여야 한다는 소리를 뻔뻔스럽게 할 정도였다.
이때 받아 들인 것 중에 서양 말도 있었다. 일군 작은 품종 개량하기 위해서 도에 군마 목장을 만들고 말을 대 수입서 일 특유의 목 긴 개량종 군마를 개발했역사가 있다.
이 군마를 수입하던 루트를 타고 자연 서양의 체격 육우와 우유 많이 나오는 낙농우도 많 들어왔는데 이처럼 서양소가 일본에 개량우라는 이름을 퍼진 이유가 있다.
일본 보 좋은 양인에 비해 일본 민족 소한 체 더 돋보이는 터라 감을 안 느 수가 없었다. 이런 열등감이 느 느꼈느면 격 큰 여자을 대량 받이 수입해서 일본 왜소한 체격을 변화시키 공 공공연하게 떠돌기도 했었다. (믿거나 말거나지만 사실다.)
정부는 본민의 왜 격을 일 류 생활서 그 유를 찾았다. 이지 정부는 소 도살 및 고기 식용 지 낡아 책을 폐지하고 국민들에게 소고기 함 우유 등의 육 섭식을 권장하는 켐페인을 꾸준히 전했다. 때 고기 식 장 위서 일본 가 리 보해서 퍼뜨린 요 키.
육식 권장 켐페인은 앞에서 이야 한 양가 마구 들어와 일본 재래종 소의 존재 의 소멸시키게 만들었다.
마치 5,60년대 한국에도 개량종 바이 불어서 버크셔니 요크셔니 하는 돼지들이 재래종의 돼지들을 다 몰아 냈듯이 말이다.
구미에서 들어온 육우종들은 브라운 스위스, 쇼트 혼, 데본, 지멘탈,에이셔, 홀스타인,앵거스들이었으며 1887년도부터 도입 되어서 일본 전국의 소 세계를 다 뒤집어 놓은 대규모 교잡이 되어갔다. (이 때, 그리고 이후 한국 소도 꾸준히 도입되었었다.)
그러나 1910년도 소 파동이 일어나 교잡 소에 대한 가격이 폭락하고 나서 더 이상 서양 소 수입이 되지 않게 되었다.
전국 대부분의 일본 소가 거의 혼혈화 되었다는 점은 중세의 잠에서 깨어난 일본이 전 영역에 걸쳐 얼마나 과격했었고 급진적으로 개방을 했던가 했던 가의 한 실례이다, (서양 의술의 대폭적인 수용이 일본에서 동양 의학을 멸종시킨 것과 같다.)
일본에게 다행했던 것은 비록 혼혈이 되어버린 일본 소였지만 각 지역 별로 그 지역 특성에 맞게 그런대로 지역소의 혈통 고정에 들어갔던 것이다.
이렇게 지역 별로 나름대로의 지역소의 혈통이 고정되다 보니 우리가 아는 고베 소뿐만 아니라 와규(和牛)라 불리는 일본 소는 종자가 여러 가지다. 먼저 외양으로 분류해본다.
검은 소-흑모화종(黑毛和種),
황소- 갈모화종(褐毛和種),
짧은 뿔 소-일본 단각종(日本短角種,)
뿔 없는 소-무각화종 (無角和種)으로 분류한다,
이 중에 검은 털색의 흑모화종의 소가 일본 국내의 정육의 8-90%로 공급하고 일본의 주류 육우이다.
특색 있는 화우를 축산 하는 지역으로 따지면 다지마 소(但馬牛), 도토리 소(鳥取牛),시마네 소(島根牛), 고치 소(高知牛), 구마모토 소(熊本牛)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지만 지역 로 또 자기 소들을 가지고 있어 세분화 하면 더욱 많다.
육질이 뛰어난 다지마 소의 세분화를 해보면 그 유명한 고베 소 (효고현),마스사카 소(미에현), 오미 소(시가현), 요네자와 소 (야마가다현) 등으로 다양하다.
일본에 이렇게 외 혈통을 받은 잡종 소만 있던 것이 아니다. 야마구 앞 50 km 떨어진 다 있는 見에 는 섬소(見島牛)은 외국소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은 일본 고유의 소로서 1928년 일본 정부로 부터 천연 기념로 지정 되어서 보호 받아 왔다.
10여년 전 見牛 100 이상 보호 되고 있다 일 신 사를 본었는데 이 본 인터넷 색을 해보니 여러 웹사이트에서 見島牛 정육 세트를 판매다 보인. 사이 보호 육성되어 한정 축후 판매에 어 모양이다.사진으로 보아도 고기가 상강육으로 그 질 주 아 보인다.
見島牛는 키가 130센티 정도 되는 작은검정 소이며 한국 제주 흑한우와 대단히 한 이 많다.이 섬은 제주도의 뱃길로보면 비교적 가까운 위치에 있다. 제주도 흑한우 육성 서는 이 소를 한 번 조사해 볼 가치가 있을 듯하다.
다지마 계열에서 고베 소와 마스자카(松板) 소의 비프가 가장 널리 알려진 일급품들이.
소 -----------------
고베 소가 특히 유 19세 말부터 이 지에 서양인들이 주해서 입맛 로운 지역 축자들 소 질 리에 일찌감치 눈을 떴기 때문인 듯하다.
고베 소들은 일찌감치 1913년 표를 해 종 위 대를 만들었다.
말에 하면 고 소에 서양 소 을 섞었는 별로 가 좋서 잡종 배를 하고 오리지날 품종을 육성했다고 하지만 고베 소 크기나 생김생김을 보 별로 신뢰 만한 소리는 아닌 듯하다. 이미 잡종가 깊이 진행 된 뒤 그 조 취한.
좋은 소고기 상품은 그저 품종만 좋으면 되는 것이 아니다. 비싼 소고기를 만들기 위한 사육, 즉 품질 관리가 더 중한지도 모른다. 그런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고베 소와 함께 일본 최고라는 마스카 (松板)소의 사육 방법을 소개해본다
고베가 소 엄나게 되 실상 일서 소보 소고기를 더 치기 한다.
마스자카 는 전부 암소만 키운다. 대신 베쪽은 거세한 수소도 기른다. 소 들은 전부 축사 내에서 사육하며 서양식의 방목은 하지 않다. 소가 초지에서 너무 돌아 다니면 근육이 발달하고 육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최상급의 육질을 만들기 위한 작업(?)은 소가 10개월쯤 성장 했을때부터 착수한다. 이 작업은 소가 27-27개월이 될 때까지 일 년 반쯤 정성스럽게 실행된다.
고베 비프와 같이 최상급 육인 마스자카 소의 정육 ---------------------------------------------- 와규는 세계의 육우 품종에서 두 번째로 성장 속도가 느리다. 그래서 일반 소에 비해서 월등하게 많은 더욱 노력과 경비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충분한 최고급의 사료( 육질 향상을 위해서 먹이는 것이 주요 역할을 한다.)를 먹이고 그 외에 두부나 비지를 먹이기도 한다. 소들이 입맛이 잃고 많이 먹지 않는 8월, 9월, 10월에는 입맛 촉진제로 맥주를 매일 한 병 씩 먹인다.
5월부터 10월까지 다섯 달 동안에는 매일 소에게 마사지도 해준다. 짚으로 만든 짚신 바닥 같은 것을 손에 끼고 소의 주요 부위를 비벼주는 형태의 마사지로서 한 번에 20분씩 걸린다.
일본 와규의 손 마사지- 하루 20분간 해준다. -----------------------------------------
마사지 받는 부위는 시원하게 소주를 부어 주거나 마사지 오일을 발라 주기도 한다. 지방이 골고루 육질에 잘 퍼지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너무 우리 안에만 가두어 놓으면 심신에 안 좋으므로 매일 오후에는 우사 밖으로 데리고 나가 산보도 시킨다. 소들이 우사(牛舍)안에서 있을 때는 소의 심리 상태를 편안하게 해주는 클래식 음악을 틀어준다.
이렇게 소들이 편안 하고 건강하게 살도록 품질 관리를 해주면 육질에 맛을 좋게 해주는 오메가 3이나 6이라는 지방산이 축적이 되고 지방이 고기 켜켜에 서리가 내린 듯한 마블링(marbling)이 이루어진다.
마블은 대리석을 뜻하는 영어로서 마치 대리석 모양의 육질이 된다는 말이다. 소위 최상의 상강육(霜降肉)이 되는 것이다.
마스자카 소의 최고급 서로인 스테이크-아찔하게 비싸다.일엔-> 천원의 단순 환율로 계산해도 1kg가 오십만 원이훨씬 넘는다. 이러니 미국 고급 식당에 일분 삼만의 와규 스이크가 다는 소문이 맞는 말인 것같다. --------------------------------------
(고베나 마자카 소들의 호화 팔자를 볼 때마다 어려서 부터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죽도록 일만 하다가 ---노년이 되어 더 이상 노동력을 제공 못하게 되면-- 대신 고기와 가죽을 제공하 저 세상으로 던 한의 옛날 한우 기구한 팔자가 생각이 서 숙연해지지 않을 수가 없다. 한 민족은 너무나 좋은 소를 가진 행운의 족이었다.- 산사람-)
와규(검은 다지마 계통)들 그 품질이 소이 나면서 미국에도 갔고 호, 칠레, 유럽 등으로 퍼져나가 각 나라에서 그 나름대로 육종에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미국 간 와규들은 와규의 조상이되었던 앵거스 소와 다시 교배시켜 그 곳 환경서 적합 으로 발달시.
원래 시 값 규 고 는 케팅 전략을 었지 미국에서 광우병 생 한 20 개월 이상 된소를 일으로 수출 하지 못해 그 조처가 풀리기 기다리만 있다.
(와규 쓸 만한 육질을 위서 30개월 가까이 키워야한다.)
주 와 성에 력여 와규 만 10 두가 넘 일본과 한국, 홍콩 등 수하고 있다. 요 근래 들어와 한국에서도 여저기서 와규 전문 당들이 보이는데 기 쓰는 와규는 주로 호주에서 온 이다.
지금 국제 축산업계 물 최고 가지고 있고 두 번째 규, 세 째가 미국 와규라고 다.
지금까지소개 한바대로 한국이 FTA의 파고를 넘기 위한 한우의 고급화가 절실하고 급화의 전략 와 불리는 일본소의 성공 사례가 큰 참고가 될 것이.
러 품종이나 사육 방법만 좋다고 성공적인 우량소의 개이 다 것이 아니다. 교묘한 마 략 있어 할 것이다. 고베 소는 알다시피 여러 가지로 홍보 전략을 적절히 썼다.
첫 째로 고베 소의 축산 농가를 200여 개로 제한해서 공급을 줄이는 방법을 썼다. 이런 소량 공급이 고베 비프를 킬로 당 십 만원이나 가게 만드는 초 고급 희소성을 가지게 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소에게 맥주를 먹이고 마사지를 하는 것들을 교묘히 언론(특히)에 비쳐서 고베소가 특별 사육 된다는 인상을 주었다.
언론을 통하여 고베 소를 아는 사람들은 고베 소가 매일 맥주를 마시고 거기에 걸 맞는 최고의 사료를 먹인다는 인상을 주었을 것이다.
그러나 소들이 마신 맥주는 단지 식욕 촉진제 였을 뿐이었다. 오늘 수퍼에 가서 고베 소가 매일 마신다는 크기의 맥주 값을 알아 보니까 단 1,800원 뿐이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마시는 맥주를 마시게 하니 보고 듣는 소비자 여론의 인상이 대폭적으로 좋아질 수밖에 없다.
다음으로소의 품질 관리에 치밀한 행정적 바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와규는 태어나서 그 신체적 특징과 함께 관계 기관에 등록을 하게해서 철저히 관리 감독을 한다.
신생 와규는 태어나서 위의 비문 (코 무늬)을 등록해야 한다. ------------------------------
고베 소의 현지가가 얼마나 되는지는 알아 보았지만 실패했다. 윗그림의 마스자카 소의정육 가격을참고 하시기 바란다.단지 미국 내 와규 가격은 마리당 평균 10,000불이 넘었다. 일본의 고베나 마스자카의 와규는훨씬 더욱 높을 것이다.
이 글을 끝내기 전에 앞으로 선전 분투하실 축산인들을 위해서 한 가지 사실만 더 남기기로 하자.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일본 축산업계가 총력을다해 세계에서 우수한 소라는 소들은 다 수입했었는데 아시아에서는오직 한국소만 선별 수입했었던 사실을 주목하자. 한국소는 그 후일정 (日政) 기간 꾸준히 일본으로 수출이 되었었다.
일본 규슈 지방의 두 가지 와규들이 있다. 하나가 구마모도(熊本)와규다. 다른 하나가 고치(高知) 와규다.
둘 다 특징이 있는 것이 모색이 누렁이 들이라는 것이다. (근래 사가 소라는 것이 나왔는데 이 소는 흑색이다.) 구마모토의 소는 지멘탈이라 서양 렁소가 조상 소로 평가되지만 치 와 입 되어 간 한국소의 영향을 강하게 은 후손이라고 알려져 있다. 간 나도 제 일본 수출뿐만 아 한의 일본 수출의 예를 많이 이야기 들었었다.
일 슈의 고() 소는 한우가 세계의 내노라는 서양 소들과 루어서 그 우성을 평 고 일에 씨앗을 남겼다는 을 말해 는 것으서 고치(高知) 소의 사례에서도 한우가 경작우나 육우로서의 가진 우수성을 확인 있다.
한국소도 우한 씨소가 10억 넘는 사례도 나왔었다. 세계 최고의 만 는 것 일들만의 특기는 아닐 것이다.
억짜리 소 ----------------------------- 축산 농가들도 일본 땅에서 우수성이 증명된 한우 가지 마지 세 최고의 를 들어 수 .
FTA의 파고에 맞선 우리 축산인들, 힘드겠지만 힘내시기 바랍니다.
답글 보임/숨김 답글쓰기 (33)
좋은글 잘다.
08/07/07 (월) 오전 10:02 [애린]
좋은글 아주 잘봤습니다.
08/07/07 (월) 오전 10:02 [애린]
좋은글 아주 잘보았습니다. 산사람님에 글 감명깊게 잘읽고있읍니다. 이글을 보니 일본인들의 상술에 그리고 무엇보다 남의것을 모방해서 더좋은 품질의 것으로 개발하여 상품화 시키며 내세우는 그들에 끈기와 노력에 절로 고개가 숙여집니다. 우리도 일본에 배울 좋은점들은 배워 국위선양에 힘써야 할때라 생각됩니다...한국인으로서 좋은 문화유산을 갖었으면서도 더 좋은것으로 슴화시키지 못한점에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08/07/07 (월) 오전 10:21 [bostonian72] from 72.145.182.123
우리집이 축산농가인데... 요즘 많이 힘든데....힘이 납니다
08/07/08 (화) 오전 12:32 [bluesea8848] from 125.140.151.188
간만에 좋은 글 읽고 잘 다녀갑니다~ 감사해요^^
08/07/08 (화) 오전 12:35 훈이대사
흑소 말이에요. 임진왜란 때 조선에서 잡아간 것이라더군요. 일본인들이 하도 잡아 먹고 잡아가서 조선에서는 씨가 말랐다는 군요. 황히정승의 일화에도 있지요. 흑소가 일을 잘합니까? 황소가 일을 잘합니까?
08/07/08 (화) 오전 1:02 [호박]
일엔>천원이 아니라 일엔>십원 이겠죠
08/07/08 (화) 오전 1:04 [-_-] from 122.34.51.186
와우~~ 정말 좋은글 봤습니다... 소고기 맛있죠.. 근데 인간들이 이제 그 소고기를 탐했으면 합니다...
08/07/08 (화) 오전 1:50 [오이]
와우~~ 정 좋은글 봤습니다... 소고기 맛있죠.. 근데 인간들이 이제 그만 소고기를 탐했으면 합니다...
08/07/08 (화) 오전 1:50 [오이]
본의 와규는 그야말로 철저 일본인의 입맛에 맞 쇠고기입니다. 리 나라 사람에게도 맛이 없지는 않겠지만 입맛 어다고 렵죠. 이 발전했지 일인은 쇠고기를 본적으로 먹 역사 일천해 맛을 기지 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는 을 잘 지키지도 발전시키지도 못한 우리 나라보다 좀 낫하죠. 어든 그들의 노력은 인정할만 하며 우리도 우 나의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노해죠.
08/07/08 (화) 오전 2:02 [hunlee] from 211.196.18.143
미국 드라마 같은걸 보면 고베 소고기의 명성이 대단한걸 느낄수 있었습니다. 식당이나 호텔이 무대인 드라마에서 초특급 VIP 손님들에게 고베 소를 공급하기 위해서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을 자 보지요.
08/07/08 (화) 오전 5:18 [냐냥타르]
날 미국 쇠고기 개문제 민 는다~ 준 덜됐다~ 고 대모하 난리였는데 요즘 똑 리를 하는걸 보면 정말 씁쓸합다. 본같은 브랜 가를 육성하자~ 라 소리도 리하던데. 10년이면 강산이 한다던데 우리나라 축산업은 제자리 걸음을 하는것 같아 정말 옆구리가 쓰.
08/07/08 (화) 오전 5:21 [냐냥타르]
글 모두 ..감 먹었습니다. ///자 그렇다 ...그럼 질문하나만 던지자... 저렇게 공들인 와규,,,고베소 ..과연 누가 먹느냐?? 민 먹을수있는가? 그럼..싼 미국소를 먹으라고 할지 모른다 ..먹을수 있다..그렇지만 먹더라도 최대한 안전한걸 먹자는걸 지는 말자..그 이명박정부가 잘못된것이고 아직도 멍청하게 자기만 모른다 . 다른나라와 동일하게만 먹자는데..답 이라..이정...
08/07/08 (화) 오전 8:20 [문학] from 211.48.217.28
친 이 서구 문물을 받아들였다. ?????? 어찌 표현이 유치할까? 미친듯 아니라 현명하게 받아들였다는게 정한 현지... 우리가 미친듯이 우물안서 놀다가 망다라는게 확 현이지. 이글 보노라 그런표현 한두개 아니.
08/07/08 (화) 전 8:36 [한국인] from 221.164.221.163
한우는 일본 와규 따라갈라면 아직 멀었다.. 제일먼저 소비자들이 속지않고 살수 있는 그런 양심적인 판매방식이 필요하지..맛도 와규는 아주 살살 녹더라..한우가 미국소보다도 못하니 이렇게 난리를 치는거 아냐? 미국소 맛있지. 미국에서 살때 실컷먹어도 말짱하게 다들 살고 있거든... 맛있는 마블링이 생기려면 30개월은 넘어야 마블링이 제대로 생기는거지..
08/07/08 (화) 오전 8:58 [혀니..] from 119.196.100.87
엄마도아주어 빨래같다놓는거 자가저걸하면인간이되지 야 접시가저오라하는데왜가만이있어야임마 마당모래를구멍ㅇ데다놓아야
08/07/08 (화) 오전 9:11 [3456] from 210.192.78.136
마당모래를 구명에다모마놓아야인가?또하는말씀있었는데뭐더라
08/07/08 (화) 오전 9:13 [3456] from 210.192.78.136
산사람님 관심법은 도데체 끝이 어디일까 읽을때마다 그 점이 궁금합니다. 이번편도 잘 보았습니다.
08/07/08 (화) 오전 9:16 [황태]
황태님 감사합니다.
08/07/08 (화) 오전 9:34 [산사람]
[-_-] from 122.34.51.186님 오늘 환율 첵크 해보니 1엔은 984.49원 입니다.
08/07/08 () 9:40 [산람]
한인님 치 하 생었 미안하게 되었습니다. 미친듯이라는 말은 내가 유치하게 쓴 말이 아니라 일본글 '광풍노도 햐쿠라이(舶來品)100년'이라는 글에서 빌려온것입니다. 외국 소 수입 20년에 전국 토종소들을 잡종화 시킬 정도였는데 이런 표현을 쓸만하다고 생각해서 썼습니다.
08/07/08 (화) 오전 9:51 [산사람]
일본100엔이 984.49 원입니다.
08/07/08 () 9:53 [지나가는사람] from 203.87.234.82
야당 어떤 돌가리 구케원인 몰라도 대한만국의 1%가 먹던 0.1%가 먹던 농가득이 우선이나?
08/07/08 (화) 전 10:09 [yhp2162] from 58.87.60.95
야당 어떤 돌대가리 구케의원인지 몰라도 대한만국의 1%가 먹 0.1%가 먹 농가소득이 우선이지않나?
08/07/08 (화) 오전 10:10 [yhp2162] from 58.87.60.95
야당 어떤 돌대가리 구케의원인지 몰라도 대한만국의 1%가 먹던 0.1%가 먹던 농가소득이 우선이지않나?
08/07/08 (화) 오전 10:11 [yhp2162] from 58.87.60.95
하하 먹구 싶다...갈비..ㅜㅜ
08/07/08 (화) 오전 11:16 [박민수] from 210.106.143.132
내가항상듣던소리 면꺼더나가여 접시도제대로갓다놓지않고가만~이있으면 아버지가죽으면모르지굶머죽던지마던지 죽어 그러니까 제대로해 안하면될것아니야아씨빙신뒤지지않고 말좀제대해 치아버지말을고상하게하겠다
08/07/08 (화) 오전 11:20 [2345] from 211.216.193.100
니들이학고다닐떼 공부안했으니까취직않돼잖냐 치아버지도한단계낯추어서할것이지돼지도않은것이나시키고하고 취직하면 어디에가던아무소리도안해간섭도안하고 일하는게힘드니까 편안것시키라구했더니먼안해여 생각있는아버지라면 박창희가생각이있다면 할매도 세희창희취직시켜레이그랬는데 11년동안뮈햇어11년 아무의미도없는데요
08/07/08 (화) 오전 11:42 [3456] from 211.216.193.100
나는밥하는것과밥하면뒺처리하는것을싫한다 야꽃아물좀주어 세번 안할려멍하니서있다뒷짐한다시키면못한다 박창희자가 바보짓안하고일만안저질면 학교에편입시키지
08/07/08 (화) 오전 11:48 [3456] from 211.216.193.100
야너는밥할떼는안오고 불러서밥다되어야와여항상듣는소리 식당에는 호주뉴질랜드산 만판다는데 여론의힘이대단해
08/07/08 (화) 오전 11:53 [345] from 211.216.193.100
시험공부하면치면 떨어지지만 생각해서해야해천천히잃어야해
08/07/08 (화) 오후 12:15 [3456] from 211.216.193.100
우리나라의 소가 가장 세계에서 최고임에도 불구하고, 인정 받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08/07/08 (화) 오후 12:18 [밥부인]
1200년부터 소도살을 금했다록 종께서 법으로 소도축을 엄히 금하셔서 이를 어길시 그죄를 사 기록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 일본이나 그당 농회 고보다는 동력을 증가하는 오늘로 말해 트렉터처럼 사용하는 기간도구로 인식하여 금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08/07/08 (화) 오후 12:30 [늘푸른오스카빌] from 61.254.195.109